2020-05-28(목)  편집 00:58  
로그인 | 회원가입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코로나19 극복 의료기기 지원, 기저질환자 도움
정부 주도 아래 혈당계·혈압졔 지급 눈길
[기사입력 2020-04-06 06:4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적으로 확대된 가운데 의료기기 지원 선생이 잇따라 펼쳐지고 있다.

6일 정부에 따르면 코로나19 등 특별재난지역 저소득층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자가측정용 혈압계와 혈당계를 지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석유관리원의 의료기기 기부 선행 사례도 펼쳐져 눈길을끌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제1총괄조정관은 최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 자리해 대구·경북 특별재난지역 저소득층 만성질환자들을 위한 자가측정용 혈압계 및 혈당계 지급을 약속했다.

여기에 모바일 헬스케어 앱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의료기관 방문이 쉽지 않으나 기저질환으로 인한 건강악화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고혈압·당뇨병 환자 등 기저질환자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결정한 방침이다.

이에 정부는 기저질환자들이 평상시에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예비비를 편성해 의료기기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대구와 경북 경산시·청도군·봉화군에 거주하는 의료급여 수급자 중 최근 1년 사이 고혈압·당뇨병으로 병원 진료를 받았다면 지원 가능하다.

지원대상자는 오는 10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을 거쳐 지원 신청을 할 수 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자가측정용 혈압계, 당뇨병 환자에게는 자가측정용 혈당계와 소모품을 지급한다.

복합질환자라면 혈압계와 혈당계를 모두 지급 받을 수 있다.

지급되는 기기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추후 보건소 및 의원에서 휴대전화 모바일 앱 등을 활용한 질환 관리가 가능하도록 연계할 예정이다.

의료기기는 신청자 가정에 무료로 배송된다.

중대본은 의료기기 신청자를 대상자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앱'을 활용해 혈압 및 혈당을 관리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또 이들의 생활습관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보건당국은 향후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서비스, 1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등과 연계해 만성질환자들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석유관리원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경북지역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인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에 의료기기를 기부했다.

석유관리원 손주석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어려운 가운데서도 우리 국민의 저력을 또 한 번 느끼게 되는 소중한 기회가 되고 있다”며 “작은 정성이지만 석유관리원 임직원의 마음이 환자와 의료진들에게 잘 전달되어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의료기기 기부 재원은 직원들의 성금과 그와 동일 금액을 회사에서 지원하는 매칭그랜드 형태로 조성됐다.

대구동산병원과의 협의를 통해 중증환자 치료에 꼭 필요하지만 현장에서는 부족한 ‘저압지속흡인기’를 구입·지원했다.

석유관리원은 취약계층과 단체 생활시설에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기부하고 혈액 수급난 해소를 위해 긴급 헌혈활동을 펼치는 등 코로나19 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양순 기자  ehealth@e-healthnews.com
<Copyrights ⓒ e헬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의견 보기 전체보기 (총 0건)
No 내용 글쓴이 작성일
등록된 독자의견이 없습니다.
독자의견 쓰기
작성자 이메일
제  목
내  용
비밀번호

 
많이 본 기사 더보기
화제기사 더보기
뉴스뒷담화더보기
수술실 CCTV, 법적 근거 마련必
20대 국회와 실손보험 간소화
원격의료는 한시적 조치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주체 무시한 채 강행하는 원격의료

 
 

(주)이헬스통신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36 승일벤처타워 405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27번길 55, 105-1503 등록번호 : 경기 아 51416
등록연월일 : 2015.10.05 발행인 : 황동원 / 편집인 : 강찬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주
TEL : 02) 856 - 7051~3 / FAX : 02) 856 - 7057 / E-mail : webmaster@e-healthnews.com
Copyright(c) 2005 E-Health.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