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2(금)  편집 11:35  
로그인 | 회원가입 | 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추가
         
  
대국민 건강 증진 대학병원 중심 예방 콘텐츠 화제
고려대안암·가천대길병원 등 콘텐츠 개발·보급 적극적
[기사입력 2019-10-19 06:42]

대학병원 중심의 차별화된 질환 예방 콘텐츠 보급 활동이 펼쳐져 화제다.

19일 의료계에 따르면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가천대 길병원 등이 천식 및 암 예방 교육을 진행하며 대국민 건강증진 도모에 힘쓰고 있다.

고려대 안암병원 천식환경보건센터는 최근 천식 예방교육을 확대하고 예방교육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천식 예방 인형극을 개발했다.

천식 예방 인형극은 지난해 천식환경보건센터가 진행한 '소아 천식 예방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이하 천식 콘텐츠 개발)'를 통해 개발됐다.

어린이에게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고 평상 시 효과적으로 천식을 잘 관리할 수 있도록 건강태도를 변화시키는 교육 콘텐츠로 구성됐다.

천식 예방 인형극은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5가지 영역(천식의 이해, 천식의 관리, 실내 환경관리, 실외 활동관리, 교육 콘텐츠)으로 개발됐다.

주요 항목으로는 응급상황 대처, 위험(유발)인자 회피 요령, 개인위생 관리, 간접흡연, 환기, 미세먼지 및 황사 대처법, 마스크 사용법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천식 예방 인형극인 '씩씩쌕쌕 너는 누구야?'는 아이들이 생활하는 익숙한 공간(어린이집·유치원·학교, 가정, 놀이터)을 배경으로 등장인물들이 판타지(fantasy)공간을 이동하면서 꿈속을 체험을 하는 내용이며 공연시간은 약 40분이다.

유영 센터장은 "소아를 대상으로 한 국내 환경성질환 예방교육의 대부분이 아토피피부염에 집중돼 있는 반면에 천식을 소재로 한 예방교육은 부족한 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이번에 개발된 천식 인형극은 주거 및 생활환경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원에 대한 정보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환경성질환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가천대 길병원 인천지역암센터는 최근 인천시미추홀도서관 강당에서 암 예방을 주제로한 인형극 '튼튼별 대소동' 공연을 개최했다.

이 인형극은 10월 키즈리본 캠페인 주간을 맞아 실시됐다. 이번 공연은 80여 명의 어린이들이 관람했다.

튼튼별 대소동은 시름시름대왕에게 잡혀간 아빠를 구하기 위한 주인공 민수의 모험을 그린 내용으로 어릴 때부터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 성인기에 암을 예방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센터는 또 오는12일에는 동구 송림도서관, 19일에는 송도 국제어린이도서관에서 이 인형극 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신동복 소장은 "어린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암 발생을 줄이려면 보호자인 어른들의 노력이 상당히 중요하다"며 "국가에서 개정한 '국민 암 예방 수칙'을 생활 속에서 잘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대학교병원은 최근 초등학생들의 암 예방 생활습관을 정립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교육인 '암 예방 스쿨어택'을 실시했다.

전북대병원 전북지역암센터가 주관한 이번 암 예방 스쿨어택은 중장년·노년층에 비해 암을 이해하기 어려운 학령기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통해 올바른 암 예방 생활습관을 정립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전주홍산초등학교 4학년 학생 50여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에서는 국민 암예방 수칙에 대한 인지도 조사를 시작으로 암을 예방하는 생활수칙 동영상 상영, 소아청소년이 지켜야할 7가지 암 예방 수칙 낭독, 암 예방 언어유희 퀴즈, 암 예방 컬러링북 색칠하기 등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됐다.

교육 후에는 부모에게까지 암 예방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암 예방 리플릿과 기념품 증정 등이 있었다.

전북지역암센터 유희철 소장은 "소아청소년기는 대부분의 건강습관이 시작되기 때문에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에서의 올바른 암 예방 생활습관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암 예방 교육을 통해 미래 세대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암 예방 감소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양순 기자  ehealth@e-healthnews.com
<Copyrights ⓒ e헬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의견 보기 전체보기 (총 0건)
No 내용 글쓴이 작성일
등록된 독자의견이 없습니다.
독자의견 쓰기
작성자 이메일
제  목
내  용
비밀번호

 
많이 본 기사 더보기
화제기사 더보기
뉴스뒷담화더보기
의료인 안전 위협하는 폭력 문제
"소비자 편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추진 득실 논란
건보 재정 좀먹는 사무장병원 처벌 강..
쇼닥터 상술에 멍드는 의료계 신뢰

 
 

(주)이헬스통신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36 승일벤처타워 405호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27번길 55, 105-1503 등록번호 : 경기 아 51416
등록연월일 : 2015.10.05 발행인 : 황동원 / 편집인 : 강찬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주
TEL : 02) 856 - 7051~3 / FAX : 02) 856 - 7057 / E-mail : webmaster@e-healthnews.com
Copyright(c) 2005 E-Health.INC., All Right Reserved.